스마트폰 중독의 문제점과 예방법


최근 목도 아파오고 어느새 손에는 핸드폰만 보고 있는 필자를 보면서, 나도 스마트폰 중독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조심스럽게 해보면서, 스마트폰의 중독의 문제점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


손의 마약은 스마트폰이다. 


IT 기기들이 쏟아져 나오고 , 스마트폰의 보급과 장점으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안가지고 있을 사람이 없을정도가 되버렸지만 ,지나친 사용은 건강에 분명히 문제를 준다.

작은 단말기로 다양한 사람과 SNS 관계를 맺을수 있고, 어마어마한 컨텐츠를 쉽게 볼수있는 장점도 많지만, 건강의 적신호가 오기전에 예방하는 법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내성과 무만족감 


사용 초기에는 호기심으로 어플들을 설치하고 실행하는 간단한 사용을 하는 수준으로 이용을 하다가. 횟수와 빈도가 늘어나면서 자기 컨트롤 부족으로 이용시간이 엄청 늘어나고, 이런저런 앱을 실행하고 검색을 통해 정보를 얻게 되어도, 만족감을 느끼지 못하는 상태에까찌 빠지게 된다.

게임하기 좋은 스마트폰을 찾거나, 자기도 모르게 손에 들려있을경우 중독 현상이라 판단할수 있다.




유아기 스마트폰 증후군


어른도 마찬가지지만 유아기에는 특히나 주의 해야 한다. 우뇌가 발달해야 하는 시깅 , 감각적인 영상등을 스마트폰으로 보여주는것을 계속 반복하다보면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나 언어발달장애로 이어질수 있다.

불균형한 뇌의 발달을 초래 할수도 있다.



관계 중독


자신을 잃어버리는 관계중독 현상이 발생할수 있다.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을 통해 사람을 만나고 관계를 맺는것을 지나치게 선호하고, 주 사용목적이 커뮤니케이션이나 소셜 미디어라면 , 더욱 주의와 절제가 필요할것이다.



안구 건조증(조기노안)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다보면 눈을 깜빡거리는 횟수가 줄어들어, 시력도 저하되고 , 눈시림이나 뻑뻑해지는등의 현상이 나타날수 있다. 이가 심해지면 각막의 표면이 거칠어지고 , 초점을 맞추려는 수정체에 과도한 피로가 누적되어 조기 노안이 올수도있다.


거북목

일자목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거북목증후군이 생긴다. 거북목 증후군을 계속 방치했다가는 목디스크로 발전될 가능성이 많으므로 늦기전에 치료가 필요하다.

스마트폰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몸의 자세가 앞으로 쏠리게 되고 , 경추등에 무리가되어서 목이 앞으로 나오게 되는 증상을 말한다.



팝콘 브레인 현상



뇌가 팝콘처럼 톡톡 튀어 오른다는 의미로, 즉각적인 현상에만 반응하는것을 뜻한다.  강렬한 자극에만 우리의 뇌가 반응하는 현상을 뜻하는 이 현상은 , 잔잔하고 미묘한 요소들은 관심을 끌지 않고, 이게 심해지면 , 마약 , 알코올 , 카페인등의 중독보다 더 큰 정신적 중독이 올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현실에는 둔감한 반응을 보이고, 특히 유아~ 어린이 시기에 스마트폰으로 강한 자극을 계속해서 받게되면, 좌뇌만 발달하여 통합적인 사고 능력이 떨어질수 있다.

알람이 오지 않는데도 환청이 들리거나 진동이 오지 않는데도 진동을 느낀다면 팝콘 브레인을 의심해 볼수도 있다.


손목 터널 증후군


키보드, 스마트폰 사용으로 손목에 무리가 심해져 팔이 저리거나 심해지는경우 마비까지 오는 현상이다. 최근에 아이들의 스마트폰 사용이 늘어나면서 손목 터널 증후군이 나타나고있는 실정이다.


스마트폰 중독 부작용의 예방법

1.외출을 자주 하는 습관을 길들이고 , 여가생활을 즐기는것이 좋다. 일주일에 충분한 운동과 스트레칭을 하는것 또한 도움이 된다.

2. 심리 상담등을 통한 정신적 치료등을 거부감을 느끼지 않고 꾸준히 치료하는것 또한 중요한 방법이다.

3. 눈에서 멀어질수록 사용할 생각이 없어지고, 자연스럽게 일과 공부등에 집중할수 있을것이다. 의지력을 가지고 스마트폰을 눈에서 멀리 사라져 버리게 하는것도 예방법중 하나이다.

4.유아에게는 스마트폰이나 게임기를 최대한 접하지 않게 하는것이 중요하다. 다른것으로 관심을 가질수 있도록 하게 하는게 특히 중요하며 책이나, 장난감등 아이들이 놀이등에 더 관심을 주게 해준다.

5. 아이 앞에서는 가급적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동영상을 보거나, 게임을 하지말고, 통화용으로만 사용하여, 아이가 스마트폰을 장난감으로 인식하지 않게 하는것 또한 좋은 예방법이다.

6.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체크하여, 필요한 어플앱만 사용하고, 일과중에는 가급적 스마트폰 사용을 하지 않는다.

7. 자신이 스마트폰 중독이라고 인식을 하고 , 벗어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자신의 삶을 기계에서 맞추고서 살아가고있는 사람이 너무 많아진 요즘이다.


이글을 쓰고있는 나조차도 너무 IT기계에 빠져 살고있는 요즈음의 나를 반성하면서 조금이라도 예방을 위해 노력을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손의 마약이라고 불리는 스마트폰의 사용법 또한 올바른 사용법이 분명히 필요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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